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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쿨할 것만 같았다. ‘쫄지마, 씨바’ 정신이라면, 국회가 가진 근엄한 권위 따위에 쫄진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팟캐스트 방송 (이하 ) 진행자인 김용민의 19대 총선 출마 선언은 뜨거운 순정 그 자체였다. “시답잖은 우리 네 사람에게 가해지는 이런 압박들이 결국은 시민에게 가해질 폭력임을 저는 매일매일 온몸으로 느낍니다. 그게 화가 납니다 저는 (중략) 이제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세 남자의 앞에, 여러분의 앞에 이 커다란 몸, 방패 되겠습니다.”
“비판들 그대로 어깨에 짊어지겠다”고 했지만, 비판은 보수 언론뿐만 아니라 ‘진영 내부’에서도 제기됐다. ‘독설닷컴’ 고재열(@dogsul) 등은 입을 모아 언론인의 직업윤리를 거론했다. 팟캐스트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했을 뿐, 가 엄연히 미디어인 것은 맞다. 하지만 네 남자는 다만 ‘객관적 저널리즘’을 앞세우며 공정보도를 추구하는 주류 언론과 다른 형태로, ‘닥치고 (주관적인) 정치’성을 맘껏 드러내며 기존의 패러다임을 흔들어놨다. 그런 점에서 언론인의 ‘순수성’ 운운은 대중이 에 열광한 까닭을 몰랐거나, 뒤늦게 의 상징성을 주류 언론의 레토릭으로 억지 포장하려 한 것일지도 모른다.
김용민의 출마 선언으로 가 잃은 건 되레 존재 부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쾌락의 상실이다. ‘쫄면’이 된 김용민의 출마 선언, 그리고 ‘면책특권’이라는 방패를 얻기 위한 제도 정치로의 투항은, 면책특권을 가지기 힘든 시민들에게 ‘쫄지마, 씨바’는 역시 아무나 외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줬다. “를 좋아한 건 유쾌함 때문이었는데, 이제 유쾌는 사라지고 비장함이 가득”(@soberintown)이란 목소리가 나오는 까닭이다.
나는 출마를 고민하는 김용민의 숭고한 ‘등판’을 보며 ‘비키니 논란’ 이후 정점에서 꺾이던 열풍이 급전직하하는 것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와 ‘적대적 공생관계’를 유지해오던 가카는 더 이상 말 한마디조차 눈길을 받지 못한다. 가까스로 공생관계를 이어주던 나경원마저 눈물을 흘리며 불출마 선언을 했다. 가 존재 가치를 이어가기 위해 필수로 적대해야 하는 대상은 이제 미래 권력이 될지도 모르는 박근혜다. 어떤 세상을 만들겠다고 꿈꾸는 사람이 아니라, 어떤 과거를 반복하지 않겠다며 이를 가는 사람을 보고 그릴 수 있는 정치는 적대의 무한 반복뿐이다. 꿈꾸는 세상을 가져오기 위한 적대가 아니라, 적대 그 자체가 목적이 될 때 정치의 뒤안길에 남는 건 냉소밖에 없다. 벌써 차기를 노리며 미래를 말하고 있는 박근혜 앞에서 과거만 바라보고선 ‘정치인’ 김용민이 할 수 있는 건 이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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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훈 기자 한겨레 사회부
김용민씨가 나경원 전 새누리당 의원 쪽의 고소건으로 3월1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다음날 그는 구속 중인 정봉주 전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를 선언했다. <한겨레> 이정우
‘일개’ 지역구 공천에 과분한 뜨거운 논란, 그것이 은폐하는 근본적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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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공지영(@congjee)은 김용민을 “성실하고 반듯하며 정말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한껏 추어올렸다. 하지만 그녀가 인우보증을 서지 않았더라도, 품성에 관한 한 그가 대한민국 정치인들의 평균치를 훨씬 웃돌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뒤치다꺼리 없이는 1인분의 자기 삶도 헤쳐가지 못할 것 같은 3명의 까칠한 형들이 각자의 탁월한 주특기를 유감없이 발현할 수 있었던 데는 묵묵히 내조를 도맡은 막내의 모성에 가까운 덕성이 절대적 필요조건으로 작용하지 않았겠는가.
‘왜 김용민인가’ 하는 물음이 중의적으로 들리는 것도 그런 사정과 닿아 있다. (이하 )는 왜 여의도에 멤버를 파견하거나 혹은 실존적으로 귀의하는 선택을 했는가와, 피선거권이 중지된 멤버의 대타가 왜 하필 그인가 하는 두 가지 물음은 ‘김용민’이라는 깔때기를 통과하며 어지러운 갈래의 꼼수론들로 조합돼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놓쳐서는 안 되는 무언가가 이들 해석에서는 충분히 다뤄지지 않고 있다. 왜 그(들)의 선택은 이토록 뜨거운 관심과 논란을 일으키는가 하는 것이다.
우리는 정치평론가들을 비롯해 수많은 트위터 논객들이 가세하는 이 논쟁 자체를 하나의 ‘현상’으로 읽어낼 필요가 있다. 일개 야당의 일개 지역구 공천에 이토록 몰입하는 건 분명 과잉이다. 이를테면 가 언론인가 아닌가, 나아가 언론인이 유예기간 없이 곧바로 출마해도 좋은가 따위의 비판은 정봉주가 피선거권을 중지당하지 않았다고 가정하는 순간 질량을 잃고 만다.
이런 식의 과잉 담론은 본질적 물음을 차단하는 소음효과로 이어진다. 그리고 본질적 물음이 제기되지 못하는 속사정이야말로 이런 과잉 현상의 원인이다. 는 여태 반MB 전선의 펌프를 돌리는 마중물 노릇을 톡톡히 했다. 그러나 펌프가 제대로 돌아갈지 확신하기 어려운 국면으로 들어선 지금, 민주통합당은 가 강력한 발전기로 진화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는다. 그들의 기대감은 떡 줄 사람()의 생각은 안중에도 없는 김칫국 마시기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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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다. 정봉주가 탑승한 ‘미권스’ 타임머신의 시곗바늘은 애초 2012년 4월11일에 맞춰져 있었다. 나꼼수호의 나침반은 2012년 12월을 가리키고 있지만, 그것은 10년 전인 2002년 12월이 360도 회전한 위치와 같은 좌표다. 이들이 성공한다면 새로운 세력의 출현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한때 스스로를 ‘폐족’이라고 칭했던 이들의 동승은 불 보듯 뻔하다.
지금의 과잉 상태는 이런 문제의식이 자각되는 것을 막기 위한 집단적 자기최면 행위라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 겉으로는 윤리를 논하지만 정작 정치공학적 셈법과 다름없다. 본질은 의 정치성이다. 그러나 그들에게만 잣대가 가혹할 때 본질은 더욱 은폐된다. 나라면 차라리 그들에게 한국 사회의 약자를 위한 구조적 비전을, 총선 전에 구체적으로 보여달라고 요구하겠다. “그렇다면 여기서 당장 뛰어봐. 여기가 당신의 로두스야.” 부디 잘 뛰길 바라며!
안영춘 한겨레 신규매체추진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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